본문 바로가기
책 음악 영화

[책]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by 화분 2015. 12. 7.



서점에 가서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을 집어 들었다가 그 자리에서 다 읽어버렸다. 세상을 사는 지혜가 정말 모두 담겨있는 책이다. 

삶에 대한 지혜 뿐 아니라 평생 바둑만을 보면서 살아왔던 조훈현의 생각과 디자인, 그리고 창의에 대한 관점이 너무도 같음을 발견하였다. 


1. 기본은 중요하다. 하지만 일반 기본기가 다져지면, 그때부터는 다시 망아지가 되어야 한다.

디자인을 하면서도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생각과 시도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기본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처음부터 기본에 대한 이해 없이 전혀 다른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그리고 디자인이라는 것이 누구와 1:1로 대결하여 승패를 결정하는 일은 아니겠지만 결국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기본에 충실하면서 기존 방식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본인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길 바란다. 결국 기존과는 다른 파괴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디자인의 기본은 갖추고, 그 후에 새로운 생각을 위하여 노력해야만사용자들이 좋아하는 다른 것이 된다.


2. 창의성은 다른 생각이다. 다른 생각은 그냥 나오지 않는다.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와 끊임 없는 탐구가 필요하다.

디자인은 창의적인 일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까만색 터틀넥을 입고 카페에 앉아 냅킨과 만년필을 들고 있다고 세상에 없던 창의적인 생각이 갑자기 샘솟는 것은 아니다. 내가 풀어야 할 문제가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거기에 집중하여 끊임없이 고민하고 탐구해야 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수많은 생각과 경험을 한 후에야 어떤 자극을 인지하고 그것을 답으로 연결할 수 있는 것이다. 뉴튼이 기존의 지식과 고민 없이 사과가 떨어지는 것만 보고 만유인력을 발견하였을까? 아르키메데스는 물 속에서 왕관을 보기 이전에 질량에 대한 고민을 오래 해왔었기 때문에 유레카를 외칠 수 있었던 것이다. 노력을 이길 수 있는 장사는 없다.


3. (조훈현 스승의 생각) 답이 없는데 어떻게 답을 가르치는가? 답이 없지만 답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 바둑이다. 

수학 문제를 푸는 것과는 달리 디자인은 답이 없는 일이다. 그렇지만 답을 찾으려고 하는 것 역시 디자인이다. 그 답을 찾기 위하여 끊임없이 고민해야 하고, 그 가운데 '어떻게' 고민해야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디자인은 답이 없기 때문에 답을 가르칠 수는 없는 일이다. 대신에 '어떻게' 답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인가를 이야기해야 하고 직접 보여줘야 한다. 이것이 리더가 해야 할 일이다. 


그리고 몇 가지 삶의 지혜들

- 진짜 행복은 '자아'에서 나온다. 자아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고민하고 성찰해야 한다.

- 가장 가난한 부모는 돈이 없는 부모가 아니라, 물려줄 정신 세계가 없는 부모이다. 좋은 정신 세계를 그냥 보여주면 된다.

- 기백과 자신감이 중요하다. 자신감은 스스로 노력으로 만들 수 있다. 심지어 비싸지 않지만 이쁜 옷 한벌로도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 누구를 대하든 똑같이 예를 갖춰라. 사장이든 신입이든 모두가 같은 사람이다.

- 지금 여기, 바로 이 순간이 최고의 환경이다.

- 수는 읽는 것이 아니라 보는 것이다. 멀리 보고, 지금 당장의, 순간의 욕심을 버려라

- 선임자를 존중하라. 당신이 볼 수 없는 수를 이미 알고 있다. 

- 직관과 경험도 중요하지만 많은 지식이 중요하다. 아는 만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