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ux mag] Designers as Innovators, and a Story About Coffee

by 화분 2015. 4. 3.

Designers as Innovators, and a Story About Coffee by Tyler Tate

원문: http://uxmag.com/articles/designers-as-innovators-and-a-story-about-coffee

(온라인으로 원두 커피를 구매할 수 있는 Crema.co를 공동으로 설립한 글쓴이의 경험담을 통하여 Design Thinking에 대한 과정을 이야기하는 글을 요약하여 정리한 글입니다)


일반적으로 디자이너들은 새로운 모바일 앱을 만들거나 기존의 웹 사이트를 더 편하게 디자인한다. 그렇지만 디자이너의 일하는 방식과 방법론 - Design Thinking - 은 디자인 자체에 국한하지 않고 여러 분야에서의 파괴적인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을 끌어낼 수 있다.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개발하며, 고객과 대화하고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개선하는 네 단계의 과정이 필요하다.


문제의 발견 (Identify a Problem)

디자이너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본인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여 사람들이 어려워 하는 점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작은 앱을 디자인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더 넓은 경험을 바라볼 때, 디자이너는 혁신가들의 존재의 이유 (raison d’être) - 풀어내야 하는 가치 있는 문제 - 를 찾아낼 수 있다. 사람들에 대한 공감은 필수적이며, 디자이너 본인이 직접 문제를 발견한다면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데 더 큰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다. 


해결 방법의 개발 (Formulate a Solution)

관점의 전환을 통하여 디자이너는 전체 그림을 다시 그릴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더욱 잘 찾아낼 수 있다. 가끔은 "유레카"를 외치는 것 처럼 순간적인 발상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초기의 솔루션은 지속적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스타트업의 목적은 고객이 원하고 지불할 용의가 있는 것을 올바르게 찾아내고 가능한 한 빨리 개발하는 것이다. 


고객과 대화하기 (Talk to Customers)

문제를 정의하고 가능성 있는 해결 방법을 생각한 후에는 주변의 모든 사람들과 이야기해야 한다. 주변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처음 정의했던 문제점을 확인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내가 생각해낸 해결 방법을 검증해준다.   

사용자 조사는 디자인의 핵심이며, 디자이너들은 열정적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고, 사용자들이 프로토타입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발견해낸다. 혁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을 프로세스 초기부터 적용해야 한다. 


반복하고 또 반복하라 (Iterate, Iterate, Iterate)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하는 일에서부터 제품의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캠페인을 하는 과정까지 모든 활동은 많은 사람들의 피드백과 의견을 통하여 반복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디자이너는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컴퓨터 화면과 스마트폰을 떠나 숲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