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기기 맞춤 웹 화면의 제공

by 화분 2012. 11. 29.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 친구들이 올려놓은 기사의 링크를 선택하여 웹 화면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때 모바일에서 링크를 눌렀는데 PC의 웹 화면이 화면에 뜨거나, 반대로 PC에서 링크를 눌렀는데 모바일 링크로 이동하는 경우를 가끔씩 볼 수 있는데 기기에 맞지 않는 화면이 나타나기 때문에 사용하기 불편함을 겪는다. 


     


아마도 페북이나 트위터에 모바일에서 글을 올렸는지, PC에서 글을 올렸는지에 따라서 링크의 이동 위치가 달라지는 문제인 것 같은데, 모바일에서 PC웹 화면을 보는 경우는 두말할 나위 없고, PC에서 모바일 웹 화면을 보는 것도 여간 어색하고 불편한게 아니다.


웹 링크를 선택했을 때에는 사용하는 기기에 맞추어 웹 페이지를 제공해야 한다. 

모바일 기기에서 선택한 URL이 PC 웹의 링크인 경우에도 웹사이트에서 클라이언트 브라우저의 메타 정보를 확인하여 모바일 화면으로 자동으로 URL을 변경해 주면 문제가 없어진다. 코딩 한 줄만 추가하면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한 것이다.


       


같은 링크를 선택했지만, 모바일과 PC에서 각각에 맞는 화면을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제공할 경우 사용자는 기기에 최적화된 편안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앞의 경우보다 사용자는 훨씬 편리하게 (의식하지 않고) 화면을 볼 수 있다.


그런데 놀라운것은 앞의 미디어다음 페이지의 가장 아래로 이동하면 [모바일 페이지로 이동]이라는 버튼이 큼지막하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이미 모바일에서 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에 맞추어 구현을 해 놓았다. 



노력은 다 해놓고 적절한 방법으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정작 사용자는 불편함을 겪게 되는 매우 아쉬운 경우이다. 기능에 따라서 처리 방법이 다른 것을 보면 내부에서 시스템적으로 디자인 가이드가 정리되지 않았거나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은 듯 하다. 


조금만 더 노력하면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